친환경 마루바닥재와 마루 잘 고르는 법
친환경 마루바닥재와 마루 잘 고르는 법
대한민국 마루판매 1위 동화자연마루 (대표: 김용진, www.greendongwha.co.kr)는 국내 최초로 은이온 첨가공법을 자사 강화마루 전 제품에 적용하여 항균과 방충기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은이온이란 나노미터 크기의 은 입자가 물에 떠 있는 상태를 말하며 무색∙무미∙무취의 용액으로 미세한 은 입자가 마루 표면에 골고루 도포되어 제독이나 살균 등의 특별한 효능을 나타낸다.
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의 공식 시험결과에 따르면 일반 강화마루의 경우는 24시간 후 세균 감소율이 25~35% 수준인데 반해, 은이온 첨가공법을 사용한 강화마루의 세균 감소율은 99.9%로 나타났다.
한국적 자연주의 명품마루, 동화자연마루 ‘이음채
-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을 기존의 1/5로 줄인 친환경 강화마루
동화자연마루 ‘이음채’는 최상위급 품질의 친환경 강화마루로서 국내 최초로 ‘Super E0’급 자재를 사용한 획기적인 제품이다. ‘슈퍼 E0’급이란 유해성 물질인 포름알데히드의 방출량을 나타내는 친환경 등급의 하나로서, ‘슈퍼 E0’급 제품에서 방출되는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은 국내 및 유럽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E1급 강화마루 제품의 1/5 수준에 불과하다.
마루제품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패턴 또한,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참나무와 소나무를 주요 수종으로 선택하여 총 6개 패턴으로 구성된다. 지금까지 유럽의 마루디자인을 차용해 왔던 업계 풍토와는 달리, 동화자연마루에서 독점 개발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것도 특이점이다.
‘이음채’ 마루 시공 시에는, 마루제품과 바닥 사이에 설치하는 부자재에 친환경 건축자재인 황토가 적용되는 등 건강기능까지 보강되었다. (시공비 포함 권장소비자가: 평당 13만 5천원 / 제품문의: 080-346-6091)
동화자연마루 ‘라르떼’
- 젊은 부부들의 개성을 살리기 좋은 디자인 마루
작년까지 내추럴하고 무난한 디자인의 마루가 강세를 보였다면, 올해 들어 마루의 패턴 디자인이 훨씬 다양하고 강렬해졌다. 우드 패턴뿐만 아니라 붓터치 느낌을 살린 디자인, 나뭇결을 재조합하거나 다른 수종을 믹스매치 시키는 디자인 등 이른 바 ‘개성 있는 마루’가 많아진 것이다.
동화자연마루는 2008년을 맞아 ‘라르떼’ 제품의 전 패턴을 새롭게 리뉴얼, 2가지 시리즈로 구성된 총 11가지의 다양한 신규 패턴을 선보였다. 2008년형 라르떼 시리즈에는 여태까지 국내에서 보기 어려웠던 신선하고 독특한 패턴들이 대거 선보여져 있다.
‘라르떼’ (Larte)란 이태리어로 ‘Art’, 즉 예술을 뜻하며 예술적 감성을 지닌 젊은 층을 위한 세련되고 개성 있는 디자인 마루라는 의미.
라르떼 ‘모로코 시리즈’는 이국적이면서도 따뜻한 빈티지풍 분위기를 내며 ‘파리 시리즈’는 도회적이고 세련된 문화적 향기를 풍긴다. 11가지 패턴 모두 감각적이고 개성이 뛰어나 스타일리쉬하면서도 색다른 분위기의 공간 연출에 적합하다.
(시공비 포함 권장소비자가: 평당 10만 5천원 / 제품문의: 080-346-6091)
마루 고르기 팁
20평형대의 경우 공간 확장감을 추구한다면, 중간 톤 이상의 밝은 컬러에 무늿결이 끊어지지 않은 디자인을 추천한다. 쪽마루 형태의 디자인은 자칫 넓지 않은 공간에 너무 많은 텍스쳐가 가득 차 있는 느낌을 줄 수 있으므로 지양하는 것이 좋다. 30평형대 이상의 공간에서는 공간의 컬러분위기에 맞게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다.
앤틱 가구 등의 소재와 수공예적인 느낌의 소품들로 연출된 공간에는 브라운을 메인 컬러로 한 오크, 파인, 티크 등의 수종이면 공간의 기품을 더하기에 무리가 없을 것이며 헤링본 (갈매기 시공으로 불리기도 함) 타입의 시공법도 넓은 거실 등에 적용하였을 시 개성 있는 공간연출에 도움이 될 것이다.
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을 위한 마루 고르기 팁
1) 마루 결합방식을 확인하세요
집안을 구성하고 있는 실내환경 중 인체와 가장 많이 접촉되는 부분이 바닥재인 만큼 바닥재의 친환경성에 대한 점검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게다가 어린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마루의 친환경성에 대한 점검은 필수.
마루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마루의 결합공법이 접착식인지 비접착식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강화마루는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조립식 시공 방법 (마루 쪽을 끼워 맞추는 공법)을 쓰는데, 이는 아기 엄마들이 강화마루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이다. 합판마루를 시공하는 경우 1평 (약 3㎡)당 약 4㎏의 접착제가 소요되며, 이를 30평짜리 아파트로 환산하면, 모두 120kg의 접착제가 불과 1cm 두께인 합판마루 밑에 깔리는 셈이 된다. 반면 강화마루는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아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으며, 접착제가 마를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어 시공 후 바로 입주 가능하다는 편의성이 있다.
2) 표면 강도를 살펴보세요. 긁힘에 강한가요?
미운 세 살, 미운 네 살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이 시기의 어린아이들은 엄마가 통제하기어렵다. 움직임이 활발하고 장난도 심해서 마루를 운동장 삼아 뛰어 놀기 마련인데, 이러다 보니 마루가 성할 날이 없다. 따라서 마루의 표면 강도를 고려한 후 구입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마루의 표면강도에는 표면 코팅방식이 큰 영향을 미친다. 강화마루의 경우, 마루 표면에 ‘오버레이지’를 압축하여 한겹 더 입혀주기 때문에 표면 강도가 한결 더 높아진다. 최고급 내수재인 고밀도 섬유판을 소재로 사용, 온도·습도변화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며 뒤틀리거나 휘어지는 변형이 없어 실용적이기도 하다.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아이들 장난에 마루가 긁힐까 봐 노심초사할 필요도 없다.
3) 항균기능 있는지 확인하세요
마루는 목질 바닥재인 만큼 세균 등이 번식하지 않도록 항균처리가 되어있는지 여부도 살펴봐야 한다. 강화마루는 마루 표면에 Laminating 코팅처리와 함께 바이오세라믹 처리를 하기 때문에 항균, 방충, 정전기 방지에도 우수한 기능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마루 표면에 은이온 첨가공법을 적용하는 등 항균방충 기능을 강화한 강화마루 제품들이 여럿 있으므로, 그러한 기능들을 확인해본 후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료출처 : 동화자연마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