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부동산

고수익의 비결(5) - 손실은 적게, 수익은 크게!

부비디바비디 2008. 1. 16. 15:39
주식투자로 높은 수익을 거두는 것, 모든 개인들의 바램이 아닐수 없다. 과연 어떻게 하면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주식시장에서 높은 수익을 거둘수 있는 것일까?

헤모스차트연구소(www.hemose.co.kr) 에서는 개인 투자자들이 고수익을 거두기 위해서 기본에 충실할 것을 강조한다.

그중 하나가 '손절매'인데 헤모스차트연구소(www.hemose.co.kr)에서는 다음과 같이 손절매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소위 주식투자로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공통적인 특징들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손실은 적게, 이익은 크게' 라는 어쩌면 너무나도 당연한 투자원리를 잘 지켜 매매에 임한다는 것이다.

제아무리 '날고 긴다' 는 고수라 하더라도 신이 아니기에 수없이 많은 변수에 의해 움직이는 주가를 매번 정확히 예측하여 수익으로 연결할 수는 없다. 또한 그들도 사람이기에 '조금만 더.. 조금만 더..' 하다가 수익은 커녕 오히려 손실을 보고 매도를 할경우 또한 허다하다. 여기까지는 일반 개인투자자 들과 별반 차이가 없을 듯하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그들은 자신의 판단이 틀렸다고 여길때 '칼같이' 그리고 '기계적으로'매도를 감행한다는 것이다. 쉽지 않은 부분일것 같지만 그들은 너무도 쉽고 대수롭지 않게 행동으로 옮긴다.이유 인 즉은 ...새로운 기회가 왔을때 놓치지 않겠다는 것이다.

손실을 기록하고 있다고 해서 해당 주식으로 수익을 낼수 있을때 까지 지속적으로 보유 하다가는 향후 정말로 좋은 기회가 왔을때 관심조차 갖지 못하거나 망설이다가 놓쳐 버릴게 뻔하기 때문이다.

물론 애초에 매수를 고려할때는 제반여건 이나 기술적인 부분을 충분히 검토해서 접근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주식시장 에서는 뜻하지 않는 돌발 변수들이 언제 어느때 발생할지 모른다.

증시환경을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변수들과 더불어 개별기업의 상황 또한 뜻하지 않게 변화할때가 있기에 주식투자는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리스크 관리' 라는 것이 항상 필요하며 '손절매'는 자신의 소중한 재산을 위험으로 부터 방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리스크 관리 기법' 중 하나인 것이다.

헤모스차트연구소(www.hemose.co.kr) 의 회원들은 연말연초 불안정한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익을 거두었다고 한다. 정확한 시장상황 파악과 적절한 종목선정이 중요한 요인이 되겠지만 순간순간 닥쳐오는 위험을 잘 극복하고 다가온 기회를 놓치지 않았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는 것이다.

특히 제이콤(060750),산성피앤씨(016100),퍼스텍(010820),비츠로시스(054220),이수유비케어(032620),등의 테마주나 동양철관(008970) 등 소위 변동성이 큰 종목군의 매매에 있어서 철저한 리스크 관리로 꾸준한 수익을 거둘수 있었다고 밝혔다.
주영빈(yb0705@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