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에 있어서 전반적인 시장상황 파악이 선행 되었다면 그 다음으로 중요한 사항은 투자하기 적합한 종목을 선정하는 일일 것이다.

종목선정은 투자자들이 실제 자금을 투입하기 위한 직전 단계 이므로 거듭 신중을 기해야 하는데 어떤 종목을 선정 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극명한 차이를 보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시장상황에 맞게 종목을 선정할수 있는 기준이나 방법이 있다면 좋으련만 초보투자자들에게는 너무나 어려운 과제가 아닐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초보 투자자들에게 올바른 투자의 방향을 제시하고 안정적이며 꾸준한 수익이 가능하도록 이끌어 주는 곳이 있다하니 말그대로 '가뭄속의 단비' 가 아닐수 없다.

바로 헤모스차트연구소(www.hemose.co.kr)를 일컫는 말이다. 헤모스차트연구소(www.hemose.co.kr)에서 초보투자자들 에게 제시하고 있는 종목선정 기준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종목을 선정하는 방법으로서 '바텀-업' 방식과 '탑-다운' 방식 이라는 것이 있다. 바텀-업(Bottom-Up) 방식은 해당기업의 본질가치를 평가해 그 가치에 비해 낮은 주가수준을 보이고 있는 종목을 고르는 방식이다.
이 바텀-업 방식은 시장 전체의 흐름 보다는 기업의 내재가치를 보기 때문에 해당 기업에 대한 투자가 시장의 흐름과 다소 상이 하더라도 매수하거나 보유를 하게 된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한후 그 가치에 비해 낮은 주가를 형성하고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함으로써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탑-다운(Top-Down)방식은 시장전체 분위기나 업종 현황을 파악,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종목을 선정하는 방식을 말한다. 예컨데 전체 경기상황을 살핀 다음 기대가 되는 유망업종을 선택하고 해당업종 내에서 투자에 적합한 기업을 선정하는 방식이라 할수있다.

시장이나 업종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파악이 이루어질 경우 종목에 관계없이 투자가 이루질수도 있다. 하지만 업황에 대한 기대가 지나쳐 기업 본질가치 대비 높은 주가수준 을 형성할수 있고 이로인해 분위기에 휩쓸린 투자자들이 주가하락으로 피해를 볼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헤모스차트연구소(www.hemose.co.kr) 에서는 종목을 선정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써
위의 바텀-업 방식과 탑-다운 방식을 적절히 혼합해야 한다고 조언하였는데 이는 어느 한가지 방식만을 고집할때 발생하게 되는 위험을 최소화 하고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라는 것이다. 아울러 자사의 경우 최근 변동성이 극심한 시장상황 속에서도 두가지 방식의 이점을 고려해 종목을 선정함으로써 높은 수익을 거둘수 있었다고 강조하였다.

대우증권, 현대건설, 메가스터디, 두산중공업, 소디프신소재, 이엠코리아 등은 이러한 기준으로 선정된 종목들 이며 현재도 이런한 기준에 부합하는 종목들을 추천중에 있다고 헤모스차트연구소(www.hemose.co.kr) 에서는 밝히고 있다
주영빈(yb0705@newspim.com)
Posted by 부비디바비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