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건물의 지붕 탐랑성 거문성 무곡성(覆釜形-복부형) 건물의 지붕은 위의 3가지 산봉우리 모양이 가장 좋으며, 일반적으로 貪狼形(탐랑형-피라미드 형태)은 文科(문과)와 法科(법과)로 尊貴(존귀)해지며, 巨門形(거문형-네모형)은 理工(이공)계통으로 이름을 날리게 되며, 武曲形(무곡형-돔형태)은 商經(상경)계통으로 富貴兼全(부귀겸전)한다. 또한 건물의 평면은 정사각형, 원형, 육각형, 팔각형 등이 아주 좋고, 직사각형의 경우는 가로 세로 비율이 1:2이하로 5:3, 3:2 등이 가장 좋다. 건물 높이는 정육면체(가로 세로 높이가 같은)가 좋으며 평면의 가로 세로가 틀리는 경우는 가로 세로의 1/2 정도가 제일 무난하다. 이 아파트는 의정부시 금오동에 있는 아파트로 棟(동)의 좌향 만을 보았을 때 부용천과 중랑천이 합류하여 병오방으로 消水(소수)하고, 좌향은 건해좌 손사향과 갑묘좌 경유향이다. 손사향은 자생향으로 문고소수이고, 경유향은 자왕향으로 목욕소수이므로 棟(동)의 좌향이 아주 이상적으로 되어있다. 집은 규모가 같은 것끼리 어울려 있는 것이 좋다. 서로 비슷한 것끼리 어울리는 게 아름다운 것은 집만 그런게 아니지만 특히 집은 햇빛과 바람의 영향을 받는 만큼 더욱 중요하다. 큰 건물 사이에 있는 작은 집이나 큰 건물 모서리에 있는 집은 좋지 않다. 5) 마당 집의 공간 또한 내,외부로 나누어진다. 외부 공간인 마당은 작업 공간으로도 사용하지만 조경을 잘해 놓으면 사람에게 꼭 필요한 생기를 공급해 준다. 마당의 기운은 집 내부에 그대로 전달된다. 건물에서 발생하는 기운은 양의 기운으로 理想(이상)을 추구하는 정신적 기운이며, 마당의 하늘 땅 물 같은 자연에 의해 발생하는 기운은 건강 재물의 기운같은 음의 기운이다. 건물과 마당이 서로 마주 보는 위치에 있으면 마당의 기운이 건물 안에 흡수되어 생기를 이룬다. 그러므로 건물은 마당보다 약간 높게 짓는 것이 좋다. 마당이 건물의 옆이나 뒤에 있으면 마당의 기운이 건물의 기운과 결합할 수가 없으므로 건물 안에는 생기가 부족하게 된다. 마당은 정사각형이 이상적이다. 정사각형의 모양에서는 공기 회전이 자유로와 생기가 많이 발생한다. 마당의 기운이 모이면 집안 재산도 늘어난다. 마당이 삼각형이면 뾰족한 기운이 생겨 가난해지고 이웃 사이에 분쟁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뾰족한 마당은 조경공사를 할 때 뾰족한 부분을 부드럽게 바꾸도록 한다. 마당이 직사각형(비율이 1:2 이상이면)인 경우도 마당의 기운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아 재물이 모이지 않고 질병을 초래할 수도 있다. 마당과 건물이 모두 직사각형이 되는 경우 더욱 주의를 해야한다. 마당의 면적은 집 면적에 비례하는 것이 좋다. 집 앞에 있는 마당은 집 연면적의 3배를 가장 이상적으로 본다. 5배 이상을 초과하면 마당이 너무 넓어 생기가 분산되어 집 안에 전달되는 생기가 줄어든다. 마당이 너무 넓으면 건물(연면적) 3배 정도 넓이만 안마당으로 하여 내부 울타리를 설치해서 생기가 흩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6) 대문 대문은 많은 사람들이 출입하는 공간인 만큼 안전한 장소에 설치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탄해야 하며 특히 심하게 경사진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다. 대문은 건물이나 담장 중심부처럼 좌우 균형을 유지하는 안정된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특히 도심지에서는 주변을 통과하는 차량들로부터 안전한 장소에 설치해야 한다. 대문은 생기가 많이 모이는 장소에 설치해서 출입하는 사람에게 생기를 주고 동시에 외부의 생기가 집 안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문의 크기는 건물의 크기와 어울려야 한다. 건물에 비해 너무 크거나 너무 작은 것은 좋지 않다. 대문 자체도 높고 좌우 균형을 이루는 안정된 형태가 좋다. 대문은 외부의 바람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바람이 통하지 않는 형태라야 하며 파이프나 투시형 대문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대문은 한 개여야 하며 대문이 여러 개 있으면 바람의 출입이 혼란스러워 매우 불리하게 된다. 특히 대문의 방위는 건물의 방위만큼 중요하므로 동,서 4택에 의해 설치해야만 한다. 7) 담장 담장은 도둑이나 짐승을 막기 위한 것이지만 더 큰 용도는 바람을 막는 것이다. 집에서는 누구나 편히 쉬고자 한다. 그런 집 안으로 강한 바람이 불어온다면 건강을 잃을 것은 뻔하다. 담장이 건물에서 지나치게 멀리 떨어져 있으면 바람막이 역할을 할 수 없고 담장이 너무 높으면 새로운 바람이 들어오지 못하기 때문에 불리하다. 8) 건물의 재료 건물은 자연 공간 속에 흙이나 나무 같은 자연 재료를 사용해서 세운다. 어느 건물이나 그 건물이 세워진 지역의 자연에서 기운을 받아들인다. 지역에 따라 인종이나 문화가 다른 것은 자연이 사람에게 전하는 기운이 다르기 때문이다. 같은 지역에서도 건물의 형태나 배치 방법,규모,형태 등이 서로 다르고 건물의 재료에 따라 그 기운이 다르므로 자연 조건이 비슷해도 건물의 종류에 따라 분위기나 기운이 달라진다.
10). 인테리어
같은 집이라도 새 가구를 들여 놓거나, 가구의 배치를 달리하거나, 구조를 변경하거나 하면 전혀 새로운 기분을 느끼게 된다.
11). 실내공간의 배치
실내 공간은 기능에 따라서 면적을 크게 차지하는 부분도 있고 작게 차지하는 부분도 있다. 집에서는 거실이 사람들이 함께 모이는 공간이므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지만, 화장실이나 창고 등은 면적이 작아도 되며 침실도 거실에 비해 면적이 작다.
12). 기둥
기둥을 세울 경우에도 실내 중심점에 큰 공간을 만들고, 벽 모서리로 갈수록 기둥 간격이 좁아지는 형태가 바람직하다. 이 때 기둥의 수는 짝수가 되고, 칸 수는 홀수가 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13). 주거 공간
14). 거실
한국 전통 기와집 구조에서 대청은 가장 중심에 위치해서 마당을 정면으로 내려다보고 있다.
대청 좌우에는 안방과 건너방이 있어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대청 천장은 중심 부분이 높고 좌우가 낮은 형태로 안정감이 있다.
그러나 대청의 평면 형태를 살펴보면 좌우가 긴 반면 깊이가 좁아 기운이 크게 모이지 못하는 단점도 있다.
대청은 현대에 들어서면서 거실로 변했다. 거실은 집의 중심 공간에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안방보다 중심에 있어 집의 기운이 가장 많이 모여 있다.
이상적인 거실은 집 안의 중심축에 넓게 자리잡고 천장도 높은 것이 좋다. 이런 거실에서 생기는 좋은 기는 그 집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건강이나 사회적인 활동을 크게 촉진시켜 행운을 가져다 준다.
이처럼 강한 생기가 모여 있는 공간은 낮에는 거실로 사용하고 밤에도 침실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거실이 중심에 있지 않고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치우쳐 있으면 집 안의 기운이 중심을 잡지 못해 불안한 집이 된다. 거실이나 안방과 같은 큰 방이 집의 왼쪽과 오른쪽에 분산되어 있고 중심에는 작은 방들만 있으면 집 안의 기운이 분산된다.
이렇게 되면 불안정하고 혼란스러워져서 식구들끼리 서로 화합하지 못하고 건강을 잃으며 경제적으로도 손실을 보게 된다.
15). 부엌
음식을 만드는 부엌은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곳 가운데 하나다. 부엌의 위치에 따라서 기운이 달라지기 때문에 부엌의 위치에 따라서 음식 맛도 달라진다. 때문에 부엌의 위치나 형태가 매우 중요하다.
옛날에는 부엌이 구석진 곳에 있었으나 집이 입식으로 바뀌면서 부엌의 개념이 바뀌어 부엌도 거실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부엌은 거실과 가깝게 있을수록 좋다.
16). 화장실
집 안의 수세식 화장실은 오물과 물이 함께 순간적으로 하수구로 내보내기 때문에 집 안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화장실 공기는 이미 오염되어 있고 또한 습기도 많아 집 안에 기운에 많은 영향을 준다. 특히 화장실 위치가 집 중심에 있으면 화장실 공기가 실내에 확산되는 힘이 더욱 크게 된다. 집 중심에는 언제나 깨끗하고 따뜻한 기운이 모여 있어야 하는 데 이런 곳에 화장실이 있으면 집 안의 기운이 불결해진다.
따라서 수세식 화장실이라도 가능한 집 가장자리에 설치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화장실 기운이 집 안에 퍼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17). 벽
평면이 결정된 뒤에는 벽을 쌓고 그 위에 천장이 올라간다. 벽면의 높이는 어느 정도로 해야 실내 기운이 좋아질까. 생기를 만드다는 목적에서 보면 실내 공간을 정육각형 즉 원형에 가깝게 만드는 것이 좋다.
정육면체 공간에서는 바람이 수평적으로나 수직적으로 회전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생기를 만든다.
평면의 비율이 3 : 5 이면 천장의 높이는 3과 5의 중간인 4 정도가 이상적이다.
정육면체 실내에서는 그 기운을 상하로 구분해서 중심점부터 밑에는 음기가 고이고, 위로는 양기가 모여서 전체적으로 음양이 균형을 이루게 된다.
음양의 균형과 회전은 생기를 만드는 핵심이다.
18). 천장
천장이 높으면 사람에게 높은 이상을 가지게 하고, 천장이 낮으면 이상이 부족하고 현실적이며 물질적인 가치만을 추구하게 된다.
그러나 지나치게 높으면 기운이 모이지 않는다.
천장 중심 부분이 높으면 기운을 중심에 모아 생기를 이루게 한다.
이런 천장이 있는 방에서는 분위기가 안정되고 진취적인 기상이 생겨 발전을 이루나, 중심 부분이 낮고 가장자리가 높은 천장은 기운이 중심에 모이지 않고 분산된다.
이런 천장이 있는 방에서는 분열이 자주 일어난다.
평탄한 천장은 제일 흔한 형태로 무난하다. 평탄한 천장도 실제 공사를 할 때는 중심 부분을 5-6cm 정도 높여서 외관상 안정감을 가지게 한다.
두방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 방 중심 천장에 대들보 같은 구조물이 내려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처럼 천장 중심이 낮게 내려오면 기운이 좌우로 분산되어 좋지 않다.
천장이 피라미트처럼 중심이 높고 주변이 낮으면서 균형을 이루는 것이 좋다.
천장 일부는 높고 다른 한쪽이 낮아 좌우의 높이가 다르면 안정감이 없고 기운이 분산되어 좋지 않다.
원형 돔처럼 중심 부분이 둥글고 높은 천장이 生氣를 이루는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이런 천장에서는 생기가 모여 재물과 출세가 보장된다.
19). 창문
창문은 채광이나 실내외 공기의 순환, 바깥 경관의 조망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한편 자연의 기운을 집 안으로 받아들이는 통로 역할을 한다.
최근 들어 건물 규모가 커지면서 건물 벽 전체를 유리로 하는 등 개구부의 형태가 차츰 중요해지고 있다.
개구부는 외부 생명력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설치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창문은 햇빛과 바람이 들어오는 방향으로 만든다. 바람이 불어오는 쪽을 향해 창문을 열면 실내가 바람을 마주하게 된다. 이 경우 바람이 실내에 생기를 만들어 준다.
창문을 바람이 지나가는 옆이나 지나가는 쪽을 바라보는 면에 두면 실내 기운을 빼앗는 형상이 되므로 좋지 않다.
바람이 실내 기운을 훑어 나가기 때문에 실내 압력이 약해지고 실내 압력이 약해지면 기운이 약해져 이 곳에 사는 사람들은 기운을 잃게 된다.
출입문 또한 바람이 불어오는 쪽에 있으면 출입문이 열리는 순간 바람이 들어와서 실내에 압력이 강해지고 강해진 압력은 사람에게 기운을 넣어 준다.
바람이 빠져나가는 쪽으로 출입구가 있으면 바람의 기운이 실내의 기운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압력이 약해지고 사람도 기운이 빠진다.
물가에 있는 집은 지세가 낮은 물가에서 올라오는 바람을 좋은 바람으로 보기 때문에 올라오는 바람을 마주하는 쪽에 출입문과 창문을 만드는 것이 좋다.
창문은 벽 중심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래야 벽에서 발생하는 진동이나 바람 소리가 아름답게 울린다. 창문이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모서리에 있으면 진동이나 바람 소리가 불안정해진다.
창문은 바람과 빛을 받아들이기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창문이 너무 넓으면 오히려 실내 기운이 밖으로 빠져 나가는 현상이 생긴다.
그러므로 지나치게 넓은 것은 좋지 않다. 벽 한 면을 기준으로 창문 면적이 50%를 넘으면 기운이 빠져나가는 형태이다. 실내는 너무 밝은 것보다 약간 어두운 듯한 것이 좋다. 실내가 너무 밝으면 기운이 분산되지만 약간 어두운 곳에서는 陰氣가 모여 오히려 生氣를 이룬다.
요즘 들어 유리창 면적이 조금씩 넓어지고 있는데 기운이 쉽게 빠져 나가기 때문에 좋지 않다.
또한 유리는 기운을 통과시키기만 하고 사람에게 기를 전달하는 성질이 없기 때문에 유리창이 넓을수록 실내 기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자료 : 한국풍수지리연구원 www.poongsoo.net
자료출처: 소형아파트 전문 투자가들을 위한 富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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