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을 31일처럼 살 수 있는 15 분 생활법

하루에 15분씩 30일이면 7시간이 훌쩍 넘는다. 하루에 15분씩만 알뜰히 사용해도 한달에 하루를 버는 셈. 나른한 봄볕에 졸면서 허송세월하지 말고 자신을 위해, 가족을 위해 알뜰하게 시간을 경영해보자.

하루 15분을 투자해 당신이 할 수 있는 값진 일들

1_ 하루 동안 할 일 목록 정리하기 매일 아침 남편을 출근시키고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고 난 뒤 그날그날 해야 할 일 목록을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자. 집에 있는 전업주부라 해도 살림과 아이들 뒷바라지를 하다 보면 챙겨야 할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다이어리에 공과금 납부, 식품 쇼핑목록 등 그날 처리해야 할 일들을 꼼꼼히 정리해두면 뭔가를 잊어버리고 허둥지둥하는 일이 없어진다.

2_ 가족에게 편지 쓰기 당신의 남편에게, 자녀에게 손으로 편지를 써본 일이 얼마나 되었는지 생각해보라. 항상 함께 있으면서도 사랑한다고, 고맙다고 소리 내어 말하지 못했던 마음을 편지에 담아보자. 출근하는 남편의 양복 안주머니에, 학교 가는 아이의 책가방 속에 넣어주는 엄마의 깜짝 편지는 그들에게 기대하지 않았던 작은 행복을 선사할 것이다.

3_ 디지털 사진 정리 지난 여름휴가 사진부터 아이 입학식 사진까지 최근 찍은 사진이 디카 속에 모두 들어 있다면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정리해두자. 컴퓨터에 사진 폴더를 만들어 사진을 종류별로 정리하고 인쇄할 사진을 골라 디지털 사진 인화소에 맡기자. 검색창에 ‘디지털 사진 인화’라고 검색해보면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상으로 인쇄를 주문해 집에서 받아볼 수 있는 사이트들이 가득하다.

4_ 특별 요리 레서피 검색 입맛이 떨어지는 봄철, 가족들을 위해 새로운 요리에 도전해보자. 평소에는 돼지고기나 닭고기를 이용한 보양 요리도 좋고 산뜻한 봄나물을 이용한 요리도 좋다. 평소 벼르기만 하고 한번도 도전해보지 못했던 빵이나 쿠키 만들기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요즘 인터넷에는 몇 분간 검색만 하면 공짜로 얻을 수 있는 각종 요리 레서피들이 가득하다.

5_ 요가로 몸매 다듬기 운동기구 없이 간단하게 몸을 풀기에 요가만큼 좋은 운동이 없다. 멍하니 앉아 아침드라마를 보는 시간에 15분씩만 매일 간단한 요가 동작을 따라해보자. 요가는 지방을 태워 직접적으로 살이 빠지는 데 도움을 주지는 못하지만 꾸준히 하면 스트레칭을 통해 예쁜 보디라인을 만들어준다. 여름휴가를 대비해 미리미리 요가로 몸매를 다듬어볼 것.

6_ 덤벨 운동으로 날씬한 팔 만들기 매일 15분을 투자해 꾸준히 덤벨 운동을 하면 날씬한 팔과 등을 가꾸는 데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거실 한쪽 눈에 보이는 곳에 항상 덤벨을 놓아두고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운동해보자. 초보자에게 적당한 덤벨의 무게는 1~2kg. 등을 곧게 펴고 배에 힘을 준 상태에서 다리를 약간 굽히고 천천히 들었다 내렸다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7_ 실내정원 가꾸기 집안에 봄기운을 불어넣고 싶다면 베란다에 실내정원을 꾸며보자. 여러 개의 초라한 작은 화초들을 큰 화분에 모아 심으면 화려한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실내정원을 항상 싱그러운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때 물을 주고 분갈이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15분씩 화초에 정성을 쏟아보는 것은 정서 안정에 좋은 취미가 될 수 있다.

8_ 표정근육 운동으로 돈 안 드는 성형수술 거울에 비친 당신의 얼굴을 보라. 삶에 지쳐 어두워 보이고 입꼬리가 처져 있다면 당신은 본래 나이보다 늙어 보일 가능성이 크다. 표정근 운동을 개발한 일본의 이누도 후미코는 하루 15분만 투자하면 빠르면 2주 안에 얼굴 표정을 바꿀 수 있다고 장담한다. 매일 거울을 보고 얼굴 근육을 움직여보자. 표정근이 발달하면 얼굴에 생기가 돌고 인상이 부드러워 보인다.

9_ 싱크대 청소 물때로 얼룩덜룩해진 싱크대를 깨끗하게 청소해보자. 우선 뜨거운 물로 싱크대를 헹군 뒤 다목적 세정제를 뿌려 부드러운 수세미로 구석구석 말끔히 닦아낸다. 세정제 대신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닦아도 얼룩을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스테인리스 소재의 가스레인지의 찌든 때는 식용유를 묻힌 키친타월로 닦아낸 후 헹구면 쉽게 없앨 수 있다.

10_ 서랍 말끔하게 정돈하기 보이지 않는 곳이라는 이유로 서랍을 방치해두다 보면 어느덧 속옷과 양말 등이 뒤섞여 엉망이 된다. 15분의 짬이 있다면 서랍에 있는 옷을 모두 바닥에 쏟아놓자. 오래되어 더 이상 입지 않는 옷들은 과감히 버리고 서로 뒤엉켜 있는 옷들을 차곡차곡 개켜서 서랍을 깔끔하게 정리해보자. 기분이 상쾌해질 것이다.

11_ 헐거워진 나사못 조이기 공구함에서 십자드라이버를 꺼내 집안 구석구석을 다니며 나사못을 조이자. 평소 헐거워졌다고 느끼던 서랍 손잡이, 샤워기 홀더, 싱크대 문짝 등의 못을 바짝 조이는 일은 남편의 도움 없이 스스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다.

12_ 냉장고에서 오래된 음식 버리기 지금 냉장고를 한번 열어보자. 2주일 전 먹다 남은 국부터 한달 전에 만든 반찬까지 더 이상 음식을 넣을 자리가 없을 정도로 냉장고가 꽉 차 있다면 지금부터 냉장고 대청소를 시작해보자.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은 모두 꺼내 버리고 냉장고 안에 묻은 음식 찌꺼기는 행주로 깨끗이 닦아내자.

13_ 복부 마사지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배를 눌러보자. 건강한 배라면 20kg의 무게로 눌러도 아픈 곳이 없어야 한다. 만일 배의 어느 부분이 딱딱하게 뭉쳐 가볍게 눌러도 아프다면 셀프 마사지를 시도해보자. 하루에 15분씩만 매일 복부 마사지를 하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장기를 활성화시켜 변비를 예방하고 심리를 안정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복부 우측 하단에서 시작해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다.

14_ 기부하기 기부문화가 부자들만의 것이란 편견을 버리자. 당신이 마음만 먹는다면 15분 만에 아프리카에서 굶주리고 있는 어린이를 도울 수 있다. 한국컴패션(www.compassion.or.kr)에서는 후원 신청자들과 전 세계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빈곤층 어린이들을 연결해주고 있다. 일대일 결연을 맺은 어린이에게 월 3만5,000원을 후원함으로써 음식과 교육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인터넷으로 후원한 어린이에게 사랑이 담긴 편지를 보낼 수도 있다.

15_ 이메일함 정리하기 15분이면 각종 스팸메일로 넘치는 메일함을 깨끗이 정리할 수 있다. 보관해둘 메일은 따로 폴더를 만들어 옮겨두고, 대충 훑어보고 말았던 친구나 친척들의 메일이 있다면 다시 한번 찬찬히 보고 답 메일을 보내자. 이메일함을 깨끗이 비우는 것만으로도 훨씬 정돈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16_ 가계부 정리하기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을 많이 버는 것보다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집의 수입과 지출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하루 15분 투자해 가계부를 정리해보자. 손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가계부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각종 은행 사이트나 이지데이(www.ezday.co.kr), 모네타(www.moneta.co.kr) 등에서 무료 인터넷 가계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출처 : http://
Posted by 부비디바비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