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여름에도 새것처럼! 여름 용품관리 & 보관법 |  | 여름 용품 관리와 보관법 |  | 선풍기, 수영복, 변색되기 쉬운 은 액세서리 등 여름 내내 즐겨 사용했던 용품들을 정리해야 할 시기가 바로 요즘. 무엇보다 깨끗이 관리하고 망가지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 내년 여름에도 새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여름 용품 보관법을 소개한다.
은 액세서리 1. 은 전용 세척제로 깨끗이 손질한 뒤 물기를 완전히 말리고, 마른 수건으로 구석구석 닦는다. 이음새 등에 낀 먼지는 면봉으로 닦아낸다. (액세서리 전문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전용세척제 대신 치약과 담뱃재를 사용해도 된다.)
2. 은제품은 밀폐해서 보관해야 산화하지 않으므로 비닐로 낱개 포장하여 케이스나 주머니에 넣어 보관한다.
보관 Idea 비닐 케이스에 보관 할 때는 세척한 날짜와 비닐에 담아있는 아이템을 적어서 붙여주면 찾기도 쉽고 세척 관리하기에 편하다.
선글라스 1. 여름철에 요긴하게 사용하던 선글라스를 다음 해에도 새 것처럼 사용하려면 중성세제를 푼 물에 담근 후 거품을 이용해 렌즈를 닦고, 가볍게 흔들어 세척한다.
2.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서 거품을 이용해 렌즈를 닦는다. 깨끗이 헹군 다음 수건이나 티슈로 닦지 말고 그대로 말린 뒤, 안경 닦는 수건으로 렌즈와 테를 닦아준다. 때를 그대로 두면 변색이나 손상의 원인이 되므로 틈새의 먼지까지 면봉을 사용해 확실하게 없애야 한다.
보관 Idea 감자칩이 들어있는 원통형의 종이 케이스 4개를 부직포로 감사준 뒤 4개를 정 사각형이 되도록 단단히 붙여주고 두꺼운 종이로 삼각형의 지붕을 만들어 붙여주면 예쁜 집모양의 선글래스 보관함이 완성!
밀짚 소재 가방 1. 부드러운 칫솔로 밀짚 가방 표면의 틈 사이를 꼼꼼히 쓸어 내어 먼지를 털어낸다. 2. 중성 세제를 푼 물에 살살 흔들어 빤 뒤 깨끗한 물에 헹구어 그늘에 말린다. 거칠게 갈라지거나 튀어나온 부분은 가위나 칼로 잘라내고 투명 매니큐어를 발라서 정리한다. 3. 가방 안쪽에 신문지를 구겨 넣어서 형태가 변하지 않게 해서 보관한다.
밀짚소재 모자 1. 부드러운 솔로 밀짚모자의 표면을 가볍게 쓸어 사이에 낀 먼지를 털어낸다. 2. 옅은 비눗물에 살살 흔들어 빨고 샤워기를 이용해 헹구어 그늘에 말린다. 밀짚 가방과 마찬가지로 거친 부분은 가위나 칼로 잘라내고 투명 매니큐어를 발라서 정리한다. 3. 모자 안쪽에 신문지를 구겨 넣어서 형태가 변하지 않게 하여 박스에 방충제와 함께 담아 보관한다.
천 소재 모자 1. 천 소재의 모자는 부드럽게 손 세탁하여 그늘에 말린 뒤, 마찬가지로 신문지를 뭉쳐 넣어 모양을 잡아준다. 2. 챙이 찌그러지지 않도록 모자보다 큰 박스에 방충제와 함께 넣어둔다.
수영복 1. 풀장의 물은 소독액이 강하고 표백작용이 있어 그대로 놓아두면 변색이 된다. 또 해수욕의 경우는 눈에 보이지 않는 먼지나 때가 많이 붙기 쉬우므로 반드시 맑은 물에 헹구어 낸다. 2. 중성 세제를 미지근한 물에 풀어 가볍게 눌러 빤다. 강하게 짜면 모양이 변하므로 타올로 두드리듯이 물기를 뺀다. (건조기나 드라이어의 열이 원단과 장식물을 상하게 하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합시다.) 3. 타올로 물기를 뺀 뒤, 형을 바로 잡아 말린다. 컵 부분에는 패드나 부드러운 종이를 넣어 컵 모양이 찌그러지지 않도록 한다. 4. 직사광선이 쪼이지 않는 그늘에서 말린다. 다 마른 뒤에는 종이 박스에 접어 넣은 뒤(컵 은 패드나 부드러운 종이를 넣어 컵 모양이 찌그러지지 않도록 한다) 보관한다. 또 다른 보관 방법으로는 가슴의 컵을 겹쳐 놓고, 밑에서부터 말아 올린 수영복을 컵 안에 넣으면 컵 모양이 일그러지지 않는다.
수경 & 수영 모자 수경 1. 중성세제를 푼 물에 물안경을 넣고 부드러운 스펀지로 이음새까지 구석구석 꼼꼼하게 닦는다. 2. 물기가 완전히 없어지면, 케이스에 넣어서 보관한다. 길이를 조절하는 밴드와 스트랩이 오래 닿아 있으면 닿은 부분이 꺾여 상할 수 있으므로 밴드는 완전히 풀어둔다. 그리고 고무끼리 달라붙거나 고무가 늘어나지 않도록 베이비파우더를 뿌려준다.
수영모자 1. 수영모자는 중성세제를 푼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완전히 말린다. 2. 고무가 겹쳐 붙어 상하지 않도록 베이비 파우더를 가볍게 뿌려주고 모자 사이에 깨끗한 종이를 끼워둔다.
튜브 & 비치볼 1. 물놀이 용품은 대부분 고무로 만들어져 있어 염분을 깨끗이 제거해주지 않으면 못쓰게 되기 쉽다. 따라서 이들 용품은 공기를 잘 빼고 깨끗하게 헹군 후 공기 주입구를 밑으로 해서 완전히 말린다. 2. 겹치지 않도록 베이비 파우더를 넣어 흔들어주고 보관한다.
샌들 1. 맨발로 신는 경우가 많은 샌들은 땀과 습기에 절어 있어, 그대로 신발장 안에 넣어두면 곰팡이가 생기거나 악취가 난다. 바닥에 묻은 흙을 털어 내고 솔로 먼지를 제거한다. 2. 가죽 제품은 구두약으로, 비닐 제품은 물로 가볍게 닦는다. 습기가 제거되도록 그늘에서 바람을 쏘여준다. 3. 신문지 뭉치를 집어넣어 형태가 변하지 않도록 한 뒤, 신발장에 보관한다.
보관 Idea 손질을 마친 샌들은 투명한 비닐 백이나 코팅 처리가 된 작은 사이즈의 쇼핑백에 담아서 봉을 설치한 선반장에 S자 고리를 이용해서 걸어두면 찾기도 편하고 통풍도 잘 되어 좋다.
에어컨 & 선풍기
에어컨 1. 세워두는 분리형 에어컨은 필터 등 내부를 청소해야 그 안에 곰팡이나 박테리아가 서식하지 않는다. 먼저 전원을 차단한 뒤 바람나오는 판을 앞에서 잡아당긴다. 안에 든 필터를 꺼내 설거지용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에 흔들어 씻은 뒤 그늘에서 말린다. 2. 에어컨의 알루미늄 증발기판의 먼지는 아래위로 훑듯이 칫솔로 닦아낸 다음 물을 부어 씻는다. 3시간 정도 열어둬 물기를 말린 다음 필터와 바람 나오는 판을 끼워 넣는다. 3. 밖에 설치된 실외기는 비나 눈을 맞지 않도록 방수커버를 씌워 놓아야 녹이 슬지 않는다.
선풍기 1. 선풍기는 망을 떼어내고 날개를 분리, 중성세제를 푼 물에 씻어 말린 뒤 다시 조립한다. 2. 커버를 씌워 먼지가 타지 않도록 잘 보관한다. |
|